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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노트] 10월 1호 (수정) 발행일 2021-10-19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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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군주 가족 여러분.
10월 1차 GM 노트로 인사 드립니다.
바쁘게 일정을 준비하는 사이 서늘한 바람이 불고 낙엽이 지기 시작하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창 밖을 보면 벌써 패딩을 입고 있는 분도 계시고 아직 반팔티와 셔츠를 입고 다니는 분도 계십니다.
따듯한 것도 추운 것도 아닌 애매함이 각자를 더 도드라지게 하는 모습이 낙옆의 알록달록함과 같이 다채롭게 느껴집니다.
가을이 품고 있는 다채로움과 청량함이 군주 가족분들께 아름다운 시간으로 남길 바라며 아래 일정을 공유 드립니다.
10월 일정
10월은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 첫번째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 : 근 2년 만에 진행된 업데이트인 만큼 지난 업데이트에서는 미처 신경 쓰지 못했던 부분들을 보충할 수 있도록 노력 하였습니다.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는 몇차례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임을 공유 드리며 군주 가족 분들께서 준비된 것들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2) 할로윈 이벤트 : 호박빛 열정과 의아함이 이 깃든 날입니다. 작은 이벤트지만 즐거운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1월 일정
1) 18주년 기념일 : 11월은 오픈 18주년 기념일이 있는 달입니다. 군주 프로젝트의 1년 행사 중 가장 의미있는 행사 중 하나인 만큼 군주 가족분들과 함께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2) 두번째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 : 10월의 첫번째 업데이트에 이어 두번째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3) 전투 밸런스 : 최근 지속적으로 진행 중인 전투, 마법 관련 밸런스 패치에 이어 상태 제어 관련 스킬, 마법, 아이템들의 적용 방식이 개편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상태 제어 관련 요소들이 새로이 추가된 감전, 출혈 등의 작동 방식과 유사하게 레벨 상승과 적합한 능력치의 분배가 상태 제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개선될 것입니다.
마치며
GM 노트를 통해 자주 찾아 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노트에 항상 군주 팀의 마음을 담고자 노력 하다 보면 한줄, 한줄 채워나가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걸 느낍니다.
저희 팀은 느리지만 꾸준하게 안정적이고 즐거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보면 욕심은 많고 그에 비해 준비는 항상 부족하다는 생각에 수렴하게 됩니다.
이것 저것 부족한 부분 투성이지만 그럼에도 군주와 함께 해주시는 군주 가족 분들께 감사드리며 보다 즐겁고 가치있는 군주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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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노트] 9월 1호 발행일 2021-09-01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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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군주 가족 여러분.
9월 1차 GM 노트로 인사 드립니다.
더위는 누그러졌지만 비가 자주 와 번거로운 날씨입니다.
비하면 막걸리, 비와 당신, 파전, 헤이즈, 김치찌개 같은 것들이 생각 납니다.
촉촉한 감성과 담백한 먹거리, 짧은 사색으로 담아둔 시간들이 우리의 삶을 깊이 있게 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군주 가족 분들이 만들어가는 다양한 삶에 군주 프로젝트가 조금이라도 여운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함께 아래 앞으로의 일정을 공유 드립니다.
8월 일정
8월에는 저레벨, 중레벨 사용자 분들이 성장하는데 어려운 부분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도록 개선 하였습니다. 또한 소소하지만 프로젝트의 노후화된 부분들을 개선하기 위한 시도들을 하였습니다. 초보자 퀘스트와 여름 이벤트 등을 통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캐릭터들이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며 작게 나마 즐거웠습니다. 앞으로도 풍족하고 즐거운 이벤트를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1) 2차 여름 이벤트 : 2차 여름 이벤트가 종료 되었습니다. 새로운 시도들을 추가해 보았고 다양한 피드백을 확인 하였습니다. 시행착오가 많지만 개선된 모습과 다양한 이벤트로 군주 가족 분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2) 초보자 퀘스트 개편 : 군주 초보자 분들이 대상전을 기반으로 하는 군주 경제에 적응하시기 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저레벨 구간의 물자를 풍족하게 제공하는데 집중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퀘스트를 대상으로 최신화 해 나갈 예정입니다.
(3) 경쟁 던전 추가 : 신분과 마을에 귀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전투 본능을 발휘하실 수 있도록 작은 공간을 마련 하였습니다. 경쟁 던전은 성장을 위해 노력하신 결과를 마음껏 뽐내실 수 있는 공간으로 준비된 만큼 계속해서 전투력 상위권 사용자 분들을 위한 경쟁의 장으로서 개선될 예정입니다. 다만 소수의 분들이 너무 오래 독점하는 상황은 방지하기 위하여 약간의 디버프가 누적되도록 설정 되었음을 공유 드립니다.
(4) 속성 카운터 개편 : 그간 속성은 분리된 각각의 수치였지만 이제 각 속성이 서로에게 의미를 가지도록 개편 되었습니다. 모든 사냥터와 PVP 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만큼 이점을 확인하여 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9월 일정
9월은 풍족하고 따듯한 한가위가 있는 달입니다. 군주 세계에서도 그 풍족함이 느껴지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곧 있을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에 앞서 수호자 장비 단계에서 확인된 어긋난 밸런스들을 조정하려 합니다. 주 목적은 비주류 요소들의 수면화 이므로 가족 분들께서 지나친 변화를 느끼지 않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1) 추석 이벤트 : 9월 한가위 풍족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신규 부적 추가 : 경쟁적 요소들에 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편될 예정입니다.
(3) 마법 밸런스 개선 및 추가 : 예정되었던 마법 숙련도 패치는 현재의 일정과 통합 되었음을 공유 드리며 비주류 마법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새로운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10월 일정
10월은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가 있는 달 입니다. 또한 다크한 열정이 가득한 할로윈이 있는 달이기도 합니다. 모두 함께 불타오를 수 있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1) 할로윈 이벤트 : 할로윈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2)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 : 일부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 예정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더위, 비, 코로나, 백신
올해의 여름은 이렇게 지나가고 있습니다. 즐거운 단어들은 아니지만 모두 자신만의 색으로
일상을 채우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새 추석이 코앞인데요.
가족 분들 모두 즐거운 추석을 기대하며 군주와 함께 하루. 하루 기쁨이 더욱 커져가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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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노트] 8월 1호 발행일 2021-08-18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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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군주온라인 운영팀입니다.
군주 가족 여러분 안녕 하셨나요. 지난 GM 노트로 인사 드린지 벌써 한달이 다 되어 갑니다.
자주 찾아 뵙지 못해 죄송하단 말씀 드리며 아래 8월, 9월 간 군주팀의 일정을 공유 드립니다.
[8월 일정]
저레벨, 중레벨 구간의 캐릭터 성장 구간을 개선하려 합니다.
저레벨, 중레벨 구간의 성장에 있어 그간 군주 가족 분들의 다양한 지원 시스템에 의존하여 왔습니다. 군주팀은 군주 가족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 문제를 시나리오 퀘스트, 이벤트 등을 통해 부담을 제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생각입니다.
1) 여름 이벤트 종료
바쁘게 준비했던 여름 이벤트가 어느덧 종료까지 한주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가족 분들의 피드백을 돌아보면 많은 분들이 즐겨 주셨지만 부족한 부분도 많았습니다. 군주 가족 분들의 조언을 발판 삼아 앞으로의 이벤트에서도 군주 가족 분들께 더욱 큰 재미를 드리기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2) 저레벨 구간 퀘스트 보상 개편 예정
1 ~ 100 레벨 사이의 일부 퀘스트 보상을 신규 캐릭터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개편할 예정입니다. 이번 개편은 마을과 스승 시스템에 크게 의존해 왔던 저레벨 구간의 성장을 자력으로 이루어낼 수 있도록 충분히 보급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3) 마법 공격 시 순발력 판정 패치 예정
물리 기반 능력치와 마법 기반 능력치의 영향력 균형을 맞추기 위한 패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4) 경쟁 던전 및 관련 컨텐츠 추가
현재 정기적으로 PVP 컨텐츠가 추가되고 있지만 많이 부족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군주팀은 경쟁 던전을 통해 파티를 기반으로 한 GVG 컨텐츠를 제공하려 합니다.
[9월 예정 일정]
새로운 던전 업데이트에 앞서 스킬 밸런스를 조정하고 경쟁 컨텐츠를 보충할 예정입니다.
그간 군주팀은 다양한 요소들을 추가해 왔습니다. 현재의 스킬 구성이 이러한 요소들과 잘 부합하는 것이 있는 반면 전혀 쓸모가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용도를 잃거나 버려진 것들은 어느 시점이든 의미를 가지도록 개선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곧 몇몇 중요한 업데이트들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이번 기간이 이를 위한 최적의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중레벨 구간 퀘스트 보상 개편 예정
100 ~ 150 레벨 사이의 일부 퀘스트 보상이 개편될 예정입니다.
2) 스킬 밸런스 패치
현재 무용한 일부 스킬들에 대해 밸런스 패치가 있을 예정입니다.
3) 장비 부착 소모품 패치
현재 부적으로 대표되는 장비 부착 소모품에 대해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4) 추석 이벤트
2021년 추석 시즌 즐겁게 지내실 수 있도록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 하겠습니다.
5) 시세 관련 기능 2차 개선
시세 관련 정보를 보다 실시간에서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검토 중 입니다. 적절한 성능을 확보한다면 사전 공지 될 예정입니다.
[이슈에 대하여]
8월 들어 불필요한 실수가 자주 있었습니다. 개발팀은 이에 깊은 사과를 드리며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1) 마을렉 현상
최근 마을렉 현상이 심해졌음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7월 20일 이후 발생한 현상으로 인지하고 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 확인 중 입니다. 가능한 빨리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2) 8월 17일 대상전 오류
8월 17일 점검 종료 이후 임시 점검 전까지 성종, 연산군, 중종, 인종, 백두, 한라, 금강 서버에서 대상전 등록 시 아이템이 사라지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서버 점검 간 관리 실수로 가족 분들이 이러한 문제를 겪게 하여 죄송합니다. 현재 대상전에 등록하신 모든 상품 및 판매금은 복구 완료한 상태이므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가족분들께서는 고객 센터를 통해 문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추가로 현재 이 이슈로 인해 하나의 캐릭터에 같은 아이템이 여러 개 대상전에 등록되어 있을 수 있음을 전달 드리며 다시 한번 죄송한 말씀 전달 드립니다.
3) 성종 서버 500 주년 이벤트 연기 이슈
8월 17일 점검 간 성종 서버 500주년 이벤트를 사전 예고 없이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즉흥적으로 결정하여 전달 드리게 되어 너무나 죄송합니다. 군주팀은 500주년 이벤트 보상과 여름 이벤트 보상이 충돌할 여지가 있음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 했고 점검 간 이를 보완 하기에는 시간이 지나치게 지체될 수 있음을 염려 하였습니다. 또한 군주팀은 500 주년 이벤트가 각 서버당 한번 밖에 없는 소중한 이벤트라고 생각 하였습니다. 그 만큼 그 기간 동안 여름 이벤트로 인해 이득이 혼용될 수 있는 여지를 최대한 배제하도록 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생각 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즉흥적인 결정에 죄송하다는 말씀 전달 드리며 사전에 이슈가 없게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4) 군주 데이 이벤트 오류, 단종 서버 다운 이슈
주말간 군주 데이 일부 이벤트가 오작동 하였으며 일요일 오후 9시 ~ 10시 단종 서버 다운 이슈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미숙한 이벤트 운영에 사과 드립니다. 재발하지 않도록 보완 방안을 마련 하겠으며 가족 분들 모두가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제공 받으실 수 있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8월 GM 노트 1차를 마치며]
7월말부터 코로나가 극성입니다. 여러모로 노력하지만 저희를 비롯하여 군주 가족 분들 모두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어느덧 고통스러운 환경에 적응해가고 있는 모두를 보며 안도하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합니다. 군주팀은 8월간 여러모로 실수가 많았지만 이를 보완하고 나아가 군주 가족 분들이 군주 세계에서 평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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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노트] 7월 3호 발행일 2021-07-27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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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군주온라인 운영팀입니다.
군주 가족 여러분 지난 한주간 안녕 하셨나요. 무더운 나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군주 가족 분들이 즐겁게 보내실 수 있도록 여름 이벤트를 준비 하였습니다.
이벤트 혜택 모두 누리시기 바라며 아래 7월 일정을 공유 드립니다
7월 일정
1. 신규 탈것
하얀산의 백선록이 추가 되었습니다. 백선록은 마법력이 응축되어 맺히는 강력한 뿔을 가진 신수로 용궁과 동맹을 통해 제공받은 마법의 장비로 광범위한 공간의 마력을 모아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평소 백선록은 하얀산의 아름다운 숲에서 벗어나지 않지만 종처럼 울리는 신성한 음색으로 그 존재감을 뽐냅니다. 백선록은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신성한 신수로 여겨져 용궁의 귀족들이 그들의 반려 동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장에서의 백선록은 적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무겁고 강력하게 공간을 짓누르기에 본인과 함께하는 동료들 모두 지극히 유리한 환경에서 전투를 지속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제 하얀산의 백선록과 함께 우리의 동료를 지키며 적들에게 피할 수 없는 죽음의 돌격을 감행해 보세요.
2. 마구간 구호 기능 2차 업데이트
구호 패치의 주 목적은 사용자 분들이 다양한 동물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높이고 각각의 용도를 늘려 동물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의미가 높아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선 일부 초기 동물들을 인게임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 되었으며 반려 동물들은 간혹 자신의 생을 다할 때 보답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당장 여름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탈 것들을 획득할 수 있으실 겁니다.
개발팀은 앞으로도 군주 가족 분들이 다양한 동물들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갈 것이며 장차 군주 가족 분들이 군주 세계의 반려 동물들을 아끼고 사랑해 준 보답을 느끼실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3. 마시마로 버프 기능 2차 업데이트
예정되었던 대로 마시마로의 성능에 의해 충전 시간이 증가하도록 이에 따른 소모는 일정하도록 개선 하였습니다. 또한 버프 적용 방식이 누산에서 합산으로 개선 되었는데 버프가 1단계 소모일 때 기준으로 대략 200만 정도의 경험치를 제공받을 때 기존 대비 높고 낮음의 분기가 될 것 입니다. 추가된 소모 업데이트까지 포함하면 대부분의 가족 분들이 기존 대비 나아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4. 여름 이벤트
군주 가족 분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안들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충분히 만족하기 어려울 실 수 있겠지만 준비한 모든 혜택을 모두 받아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8월 예정 일정
1) 퀘스트 개선
현재 군주 세계 내의 대부분의 퀘스트들은 사용자의 성장 또는 재화 2가지 측면 모두에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성장적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개선할 예정 입니다.
2) 경쟁 던전 및 관련 컨텐츠 추가
경쟁 컨텐츠에 대한 문의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 정기적으로 PVP 컨텐츠가 추가되고 있지만 많이 부족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발팀은 경쟁 던전을 통해 파티를 기반으로 한 GVG 컨텐츠를 제공하려 합니다.
3) 숙련도에 대한 마법 밸런스 패치
적정한 밸런스 도출을 위해 몇몇 테스트가 진행 중 입니다.
합당한 패치 안이 도출되면 사전 공지 될 예정입니다.
4) 시세 관련 기능 2차 개선
시세 관련 정보를 보다 실시간에서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검토 중 입니다.
적절한 성능을 확보한다면 사전 공지 될 예정입니다.
이슈에 대하여
1. 마구간 구호 기능
많은 분들이 지난 마구간 패치에 대해 지나치게 소모적인 패치라고 우려 하셨습니다.
이에 대해 개발팀은 공감하고 있는 사항들이 있어 의견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 마구간 업데이트에 대해 사과부터 드리겠습니다. 마구간 업데이트는 소모 대상과 효과 등을 볼 때 지나치게 소모성이 높은 패치였음을 확인 하였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아래 구호 기능의 의도를 공유 드리며 진행 과정 및 앞으로의 예정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개발팀이 구호 패치를 통해 해결하고자 했던 부분은 다양한 탈 것이 있지만 가장 최근의 탈 것들 외에는 획득할 수 있는 수단도 거의 없고 획득해도 이용할 요소가 없는 것입니다. 이 버려진 리소스들은 잘 관리된다면 초, 중레벨 사용자들을 위해 잘 사용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 하였습니다. 또한 하반기 업데이트를 고려하여 버려진 컨텐츠들을 활성화 해두고 싶은 욕심도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준비된 구호 기능의 근본적인 기획안은 계승과 보은입니다. 이번 세대의 탈것이 잘 성장하기 위해 필요했던 노력이 다음 세대에 일부 전달되도록 하고 이 반복이 결국 사용자에게 더 높은 등급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급 혜택이 마련되기 위해선 소비 수단 역시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탈 것 보관함 등이 거론되었고 이는 이미 마굿간이라는 세계관에 더 적합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었고 이를 활성화할 방안을 제공하면 될 것으로 생각 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지난 마구간 업데이트는 소모성이 높은 패치였습니다. 원인은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사안들을 배제하다 보니 컨텐츠들이 균형 있게 준비되지 못 했고 추가된 버프의 예상 효능보다 실제 가치가 많이 높다는 것도 인지하지 못 했습니다. 개발팀은 이 모든 과정에 대해 안정적으로 진행하지 못해 죄송한 마음입니다. 앞으로 구호 기획안과 연관된 사안들에 대해 본질에 가까운 추가 업데이트와 개선안들이 있을 것을 공유 드리며 꾸준히 조금씩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7월 GM 노트 3차를 마치며
무더운 여름과 심해진 코로나로 갇혀 지내다 보니 벌써부터 시원한 강 바람이 그립습니다. 앞으로 한동안은 이 더위가 지속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개발팀은 작게라도 즐기실 수 있을 만한 것들을 추가하기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군주 가족 분들과 함께 무더운 여름 즐겁게 지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해주시는 모든 가족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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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노트] 7월 2호 발행일 2021-07-20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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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군주온라인 운영팀입니다.
군주 가족 여러분 지난 한주간 안녕하셨나요. 더울 땐 사우나에 있는 것처럼 덥고 비올 땐 홍수가 날 듯한 나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군주 가족 분들과 함께 무더운 여름을 즐겁게 나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 7월 일정을 공유 드립니다
[7월 일정]
1. 신규 탈것
군주 가족분들에게 신규 탈것에 대한 기대를 드렸지만 아쉽게도 일부 품질 테스트를 만족하지 못 하여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개발팀은 너무나 아쉬운 마음이지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 하겠습니다.
2. 탈것 계승자와 특징 기능 추가
개발팀은 현재 탈 것에 대해 군주 가족 분들이 매 세대마다 정성들여 성장 시키지만 그 효과는 비교적 짧고 세대가 바뀌어도 들인 정성만큼 남는 것이 없어 허무하다고 생각 하였습니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품질 변경권이 소모되지만 길이 없어 샛길을 헤매듯 의도한 용도에서 어긋난 방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세대가 반복되어도 탈 것마다 종을 제외하고는 개성과 성장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가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계승을 통해 세대의 결과를 일부 전달하여 보존하고 특징을 통해 각 세대가 핏줄과 개체 사이에서 독립된 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편 하였습니다.
특징은 추후 탈 것 관련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마다 더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3. 마구간 구호 기능 추가
마구간은 대부분의 군주 가족분들이 하나 이상의 시전을 확보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전문 조련사 분들을 제외하고는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시설 중 하나였습니다.
개발팀은 앞으로의 컨텐츠 전개에 다양한 동물들을 제공하고 싶은 의지가 있고 군주 가족분들이 이 동물들과 옹기 종기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군주 세계를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의도들이 모여 구호소 라는 타이틀로 기획안이 정해짐에 따라 마구간을 통해 동물들에게 생활 공간을 제공하고 가족 분들은 그 혜택을 여러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개편해 나갈 예정입니다.
계획의 일환으로 7월 20일 마구간 구호 버프가 추가 되었으며 이달 내에 추가적인 개편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4. 소환 영웅 강화
7월 20일 패치로 ‘대길이’, ‘언년이’, ‘이사부’ 가 영혼 강화 가능 목록에 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추후 소환 영웅 개발 예정안에 의해 이 소환 영웅들은 50강으로 강화가 제한 되었습니다.
아직은 먼 이야기이지만 추후 이 소환 영웅들에게 흥미로운 개편이 있을 것입니다.
5. 석등 기능 개선
여러 군주 가족 분들의 석등 기능 개선 요청에 따라 다양한 방안들이 도출되었지만 이 중 가장 안정적이라고 판단된 석등의 동시 사용 개수 상한 증가를 새롭게 추가 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군주 가족 분들의 개선안에 의거해 진행 되었음을 공유 드리며 이번에도 다양한 개선안을 전달 해주신 모든 군주 가족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7월 예정 일정]
1) 신규 탈것과 컨텐츠 추가
2) 여름 축제 이벤트
3) 마시마로 기능 개편
4) 숙련도에 대한 마법 밸런스 패치
5) 시세 관련 기능 2차 개선
[이슈에 대하여]
1. 2차 비밀번호 재설정 오류
현재 많은 군주 가족 분들께서 2차 비밀번호 재설정 후 환경을 변경하면 인증이 불가능한 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개발팀은 7월 20일 패치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조치에도 일부 가족 분들께서는 1회의 비밀번호 재설정을 추가로 진행해야 할 수 있음을 공유 드립니다.
시스템적 이슈로 불편함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개발팀은 서비스 보안 강화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며 가족 분들에게 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월 GM 노트 2차를 마치며
코로나 현황이 마치 최초 발병 때처럼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백신도 공급되어 곧 나아질 거라는 희망으로 우리 사회는 고통에 익숙해져 가지만 그칠 듯 그치지 않는 끊임없는 싸움인 듯 합니다. 군주 가족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희망으로 가득한 하루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발팀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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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노트] 7월 1호 발행일 2021-07-13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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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군주온라인 운영팀입니다.
군주 가족 여러분 지난 한주간 안녕하셨나요. 비가 많이 와서 적당히 더운 날씨로 7월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개발팀은 조금이라도 많은 것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아래 7월 일정을 공유 드립니다
7월 일정
1. 마시마로 기능 개선
저희 개발팀은 소환수 개편안의 일안으로 진행하게 된 이번 개편에서 주요 문제를 수정하고 편의성을 개선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두었고 사실상 컨텐츠가 전무한 마시마로 소환펫에 육성 요소를 추가하는 것을 두번째 목표로 두었습니다.
이에 따라 첫번째 목표의 숙제로 특정 상황에서 시간 저장이 안 되는 문제, 마시마로 소환 펫의 만료 시간을 연장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특정 상황에서 시간 저장이 안 되는 문제는 군주 가족 여러분들이 여러 차례 문의를 주셨었습니다. 개발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선 패치를 몇차례 추가 하였으나 실질적인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개발팀은 전반적인 구조를 개선하였으며 이러한 개편이 늦어진 점에 대해 군주 가족 분들께 죄송한 마음을 전달 드립니다.
두번째로 만료 시간을 연장할 수 없는 문제는 단기적으로는 일정 기간마다 풀어주고 다시 생성해야 하는 불편함을 유발하고 장기적으로는 마시마로 육성을 무의미하게 만듭니다. 장기간 마시마로의 소환펫이 게임 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지만 군주 가족 분들에게 의미있는 자산으로 남지 못 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군주 개발팀은 이번 패치를 시작으로 이를 개선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 2가지 변경 예정안을 공유 드립니다.
1) 마시마로 소환펫의 경험치 계산 방식 개선안
현재 마시마로 소환펫의 경험치 계산은 누산입니다. 누산은 버프가 많아질수록 곱과 곱으로 이어져 지나치게 높은 결과값을 가지게 되고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유발하여 수치상 균형을 잡기 어렵게 합니다. 개발팀은 2년전부터 누산 요소들의 개선을 우선 해결 요소로 두고 수정해 왔으며 이에 따라 마시마로 소환펫의 경험치 계산 방식도 개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선은 대부분의 군주 가족분들에게 손해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의도되지 않은 부분이기에 상향을 통해 완화하려 합니다.
2) 마시마로 시간 소모 방식 개선안
현재 마시마로 시간 소모 방식은 시간 충전 시 소환펫의 성능과 무관하게 일정 시간이 쌓이고 시간 사용 시 소환펫의 성능에 반비례하여 감소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시간 사용시 소환펫의 성능에 따라 축적된 시간이 서로 다른 결과값을 가지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소환펫의 성능에 따라 충전 시간이 개선되고 사용 시간은 일정한 방식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 개선안이 적용되면 마시마로 소환펫의 레벨에 따라 충전 시간이 서로 다르게 표시되던 문제가 해결되지만 같은 효과에 의해 일부 가족 분들의 충전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가족 분들에게 손해가 가지 않는 형태로 개편할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리며 차후 충전 시간의 누적에 따라 추가적인 소모와 효과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2. 소환 영웅 강화
많은 군주 가족 분들이 소환 영웅 강화 컨텐츠를 즐겨 주시고 계십니다. 그 와중에 아쉬운 요소들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아래 언급된 사안들과 관련 계획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1) 심심한 효과
소환 영웅 강화는 효과적인 성장 수단이지만 그에 따른 특징, 외관들을 부각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논의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것들이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작은 변화 요소를 우선 적용하고 점진적으로 개선해 가기 위해 배제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컨텐츠가 성장해 감에 따라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2) 하위 소환 영웅
소환 영웅 강화 컨텐츠는 모든 소환 영웅을 대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현재는 일부 소환 영웅들만 먼저 업데이트 되었지만 7월 내에 가능한 많은 소환 영웅들을 목록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7월 6일 패치 노트에 누락된 사항이 있어 내용을 포함하였으며 GM 노트를 통해서도 아래 내용을 전달 드립니다.
a. 7월6일 패치 이후로 ‘미실이’가 영혼 강화 가능 목록에 추가 되었습니다.
3. 이관 이전 사용자 1차 데이터 정리
이관 이전 사용자 데이터가 일부 정리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결과가 게임에 최대한 영향이 가지 않도록 확인하여 진행 중이며 데이터가 크고 분포가 넓기에 여러 번에 걸쳐 추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7월 예정 일정
1) 신규 탈것과 컨텐츠 추가
2) 밸로프 이관 9주년 이벤트
3) 2차 장비 도안 추가
4) 숙련도에 대한 마법 밸런스 패치
5) 시세 관련 기능 2차 개선
이슈에 대하여
1. 파산 마을 주식 처리 정책 관련 1차 의견 수렴 정리
먼저 파산 마을 주식 처리 정책에 대한 개발팀 생각을 전달 드립니다.
파산 마을 주식에 대한 처리 정책을 준비하는 것은 새로운 마을을 살리기 위한 것도 있지만 당대의 실질적인 마을 관리자 분들의 영향력을 높이고 실효성있는 자산을 최신화 하기 위한 목적이 큽니다. 정보가 반복해서 최신화 된다면 당대의 권력자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질 것이며 군주 세계에 새로 입장하신 분들도 기존에 버려져 고착화된 자산으로 인해 영향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개선된다면 개인 또는 공동체가 군주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객관적으로 노출될 것이고 노출된 자산들은 대부분 살아 숨쉬는 것일 것 입니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군주 가족분들께서 더 활기찬 세계관을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파산 마을 주식 처리와 관련하여 1차 의견을 수렴 하였습니다.
A. 게시판과 고객센터를 통해 많은 분들이 의견을 주셨고 먼저 공통된 의견을 수렴 하였습니다.
1) 파산 마을 복구 신청 수렴을 우선 해주세요.
2) 최대 주주의 권한이 너무 큽니다.
개발팀은 우선 위 사안들에 대해 개선 일정을 준비 하겠습니다.
다만 이 안건은 장기 개선안으로 시일이 걸릴 것 입니다.
B. 다음은 대립된 의견을 수렴 하였습니다.
이 중 다수의 의견이 일치하는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장기 미접속 사용자의 주식은 개인의 자산이므로 처분하면 안됩니다.
처분 대상은 영구 정지 사용자로 제한해야 합니다.
2) 장기 미접속 사용자에 의해 파산된 마을의 주식은 마을을 관리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이므로 휴면 주식으로 정하고 재 공모를 진행해야 합니다.
3) 파산된 마을은 이미 관리에 실패한 마을이기 때문에 주식을 초기화하고 새로 공모해야 합니다.
4) 지속적으로 새로운 주식이 공모 되지 않으면 희소성으로 인해 주식이 사용자들간에 거래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관점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주식을 공모할거라면 기존 주식에 상응하는 주식을 공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견은 크게 위의 4가지 방안으로 수렴되어 이 방안들을 기반으로 주된 방향을 정하고 각각 세부적인 방안들을 정해가려 합니다. 주된 방향은 일정에 투표 날짜를 지정하여 투표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투표 날짜는 추후 패치 노트와 GM 노트를 통해 전달 드리겠습니다.
2. 예종 서버 500주년 이벤트
이번주 예종 서버 500 주년이 있습니다. 개발팀에서 죄송스럽게도 날짜를 오인하여 500주년을 준비하지 못 하였습니다. 예종 서버에 속하신 가족 분들에게 너무나 죄송한 마음 전달 드립니다. 다음주는 이관 9주년 이벤트가 있습니다. 주년 이벤트들은 여러 혜택이 중복되기 때문에 예종 서버 가족 분들이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아쉽게도 예종 서버 500주년 이벤트는 7월 20일로 미뤄질 예정입니다. 예종 서버 가족 분들에게 다시 한번 죄송한 마음으로 사과 드립니다.
3. 서버 점검
주말간 세종과 단종 서버에 점검 이슈가 있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이 아닌 과중한 로그 때문으로 7월 6일 점검 이후 완전히 해결 되었습니다. 꿀 같은 주말 시간 불편함을 겪으셨을 가족 분들에게 사과 드리며 더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 하겠습니다.
4. 업데이트
7월 6일 몇몇 편의성 패치가 진행되었으며 석등과 관련된 추가적인 편의성 패치를 준비 중입니다. 많은 가족 분들이 전달해 주신 개선 사항을 바탕으로 최선의 개선안들이 결정되었음을 공유드리며 의견주신 모든 가족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7월 GM 노트 1차를 마치며
지난주부터 하루 코로나 확진자 수가 너무 많아졌습니다. 한달 사이 2배나 증가 하였기에 많은 분들에게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군주 가족분들께서도 지독한 병마를 주의하시어 항상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셨으면 합니다.
개발팀은 앞으로도 노력하고 수렴하며 군주와 함께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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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노트] 6월 4호 발행일 2021-06-30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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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군주온라인 운영팀입니다.
어느새 6월이 끝나고 무더운 7월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간은 바람같이 흘러가고 비와 더위가 2021년 여름이 한창이라고 알려주네요. 군주 가족분들은 이번 여름 무더위에 고생 없이 푸르른 산천을 마음껏 즐기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와 함께 개발팀은 아래 6월 일정을 정리하고 7월 일정을 공유 드립니다.
6월 일정 정리
개발팀은 6월 크게 아래의 일정을 진행 하였습니다.
1) 신규 제조술 추가
2) 수호 정령 추가 및 강화 요소 추가
3) 소환 영웅 관련 강화 요소 추가
4) 장비 제조 도안 도입
5) 가족 채팅 추가
6) 소환수 거래 가능 품목 추가
7) 탈것 울음소리 추가
8) 신규 여름 방석 1종, 강림 2종 추가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 전 연관된 서브 컨텐츠를 업데이트 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기준은 항상 동일하지는 않지만 크게 아래의 관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끊임없는 성장
RPG 의 핵심적인 게임 요소 중 하나는 끊임없는 성장이 정직한 방법으로 제공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팀이 생각하고 있는 정직한 방법이란 세계와 함께한 시간이 길어질수록 노력한 만큼 상대적이지만 지속적으로 개성 있는 자산이 쌓여가는 것입니다.
자산이 다양할수록 분신인 캐릭터, 사회적인 역할로서 독립된 가치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발팀은 자산이 지나치게 많은 차이를 제공하여 만인지상을 유발하는 것을 지양하지만 성장 요소가 끊임없이 이어지도록 하는 것은 개발팀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안정적인 변화
개발팀은 이번 년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이러한 변화들 중 중요한 몇가지들은 충분히 토론되지 않았고 급진적이었습니다. 개발팀은 이를 크게 반성하고 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아래 규칙을 정하고 준수하고 있습니다.
-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정은 공표와 의견 수렴이 선행되어야 한다.
- 새로운 것은 기존 것에서 가능한 변화가 작은 방향으로 추가하고 점진적으로 강화한다.
- 새로운 것은 너무 복잡한 것을 필요로 하지 않고 점진적으로 세분화한다.
- 변화를 시도하는 만큼 의견을 수렴한다.
최근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할 때 비용에 비해 지나치게 강해지거나 너무 많은 요소들이 추가되어 혼잡해지는 것들을 배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패치를 예로 들면 인챈트와 수호 정령은 속성석, 망토술은 소환 구슬, 소환 영웅 강화는 호패 등 핵심적인 재료에만 집중하실 수 있도록 구성 하였으며 그로 인한 혜택 역시 가능한 직관적인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컨텐츠들은 상위로 갈수록 가성비가 점진적으로 떨어지도록 구성되었기 때문에 선호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컨텐츠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결과적으로 개성적인 요소들은 아직 부족하지만 개발팀은 시간이 지나 군주 가족 분들의 컨텐츠 레벨이 평균적으로 오름에 따라 더욱 다양하고 세부적인 요소들을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센터를 통해 군주 가족 분들이 매주 다양한 의견을 전달해 주십니다. 개발팀은 이에 너무나 감사드리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발 가능하고 보편적이라고 판단되는 의견들을 선출하여 적용 가능하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7월 예정 일정
7월은 6월의 미완된 일정과 탈 것 컨텐츠 업데이트, 그리고 몇몇 이벤트들에 집중하려 합니다.
1) 장비 도안 2차 업데이트
2) 마시마로 관련 기능 개선
3) 신규 탈 것과 탈것 육성 컨텐츠 강화
4) 숙련도에 대한 마법 밸런스 패치
5) 밸로프 이관 8주년 이벤트와 추가적인 여름 이벤트
6) 시세 관련 기능 검토
7) 이관 이전 사용자 데이터 정리
8) 파산 마을 주식 관련 1차 의견 수렴
이슈에 대하여
1. 소환수 관련 이슈
어제의 패치 이후 사용자 분들에게 큰 불편을 드리고 있어 죄송합니다. 같은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절차를 개선하고 조심하지만 미흡한 결과들에 너무나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2. 소환수 강화와 수호 정령
소환수 강화와 수호 정령은 게임 내 보조 컨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시도 중 하나입니다. 개발팀은 기본적인 성장 컨텐츠 외에 잠시라도 반복적인 요소를 환기시킬 수 있는 보조 컨텐츠들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부족한 성장 요소들을 추가하고 있지만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보조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재의 소환수 강화와 수호 정령은 큰 비용에 비해 효과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개발팀은 단순히 신규 컨텐츠 추가로 성장 격차가 크게 벌어지거나 밸런스가 흔들리는 것을 경계하며 군주 세계에서 보내는 시간이 이러한 컨텐츠들을 통해 실질적인 가치로 쌓여져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개발팀은 각 컨텐츠의 높아진 비용만큼 여러 방안을 통해 군주 가족 분들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3. 석등 관련 개선 사항
석등은 매주마다 군주 가족 분들의 여러 의견을 취합하여 실용적인 개선안을 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모 역할이신 가족 분들은 2시간 마다 활성화 해야하는 현재의 시스템에 큰 스트레스를 느끼고 계셨습니다. 실질적으로 6시 ~ 11시 사이에 3번이나 석등을 활성화해야 하는 것은 지나치게 번거로웠습니다. 이에 따라 기본 사용 시간과 총 사용 시간을 누적할 수 있도록 개선 하였습니다.
4. 무기 속성 이펙트
최근의 속성 관련 패치들에 의해 속성에 의한 결과값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군주 가족분들에게 이를 식별할 수 있는 시각적인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되었습니다. 차후 개발팀의 여력에 따라 이펙트를 더욱 세분화 할 계획입니다.
6월 마지막 GM 노트를 마치며
개발팀은 군주 가족 분들이 군주 세계 내에서 계속해서 박동하며 발전해 나가실 수 있도록 모든 요소들에 대해 개선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최근 계속해서 미흡한 결과를 보여드리고 있어 죄송합니다. 개발팀은 유구무언의 자세로 문제들을 해결하고 절차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함께 해주시는 군주 가족분들 모두 감사드리며 이번주도 평안한 주간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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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M노트] 6월 3호 발행일 2021-06-22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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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군주온라인 운영팀입니다.
군주 가족 분들께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길 기원하며 6월 업데이트 진행 상황과 일정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6월 일정
1) 개발팀은 먼저 서버 렉 문제를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15일 점검 이후 17일까지 보완패치들이 반영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서버에 부하가 가중되어 일부 시간 게임 이용에 불편함을 드려 죄송합니다. 17일 패치가 모두 반영된 이후 비교적 안정적으로 구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2) 두번째로 제조에 대해 개편하고 있습니다. 신규 제조술을 추가하였고 제조 과정의 편의성을 늘려 나가려고 합니다. 군주 프로젝트의 가장 핵심적인 주제 중 하나는 모든 제품은 사용자의 손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관점에서 이미 등장한지 오래 되었지만 제조 시스템으로 정착하지 못했던 망토를 새로운 제조술로 추가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분들에게 너무 큰 변화 없이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편의성 부분에 대해 현재 저희가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제조 과정에서 사용자 분들에게 의미없는 시간, 단계들을 줄여 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목표 장비 외의 재료 장비들을 단시간에 제작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려 합니다. 몇 달전 적용된 중간 재료 패치는 사실상 무의미 하였습니다만 이번에 추가된 도안과 중간 재료의 추가적인 패치가 제조 준비 과정에서 오는 피로도를 줄여줄 수 있고 인벤토리 공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수호 정령이 추가됩니다. 이에 맞춰 속성과 관련된 아래의 개편 사항이 있을 예정입니다.
a. 몬스터들에게 속성과 관련된 특징 부여
c. 새로운 수호 정령들과 진화 컨텐츠
4) 소환 수 관련 기능을 개편하고 강화할 수 있는 컨텐츠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a. 마시마로 관련 기능의 오류 수정과 최적화
b. 사당 관련 기능의 오류 수정과 최적화
c. 소환수, 소환 영웅의 개성 강화
d. 소환수, 소환 영웅의 개별 강화
5) 순발력에 대한 마법 밸런스 패치는 충분히 테스트가 된 후 적용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계획
현재 개발팀은 메인 컨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동안 개선되지 못 했던 컨텐츠에 대해 최적화, 업데이트 및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래의 컨텐츠에 대해 업데이트 및 개선 사항을 추가해 나갈 예정 입니다.
1) 2012년 이관 이전 사용자 데이터 정리 : 매우 오래된 사용자 데이터들을 정리하려 합니다.
2) 던전 밸런스 : 특정 던전의 특정 위치에 과도하게 몬스터가 몰리는 현상을 개선 하겠습니다.
3) 상태 이상 : 상태 이상의 종류와 연관된 컨텐츠를 추가하여 전략적 요소를 늘려 가겠습니다.
4) 퀘스트 : 시나리오, 단계, 보상 등이 적정 레벨 구간 사용자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도록 개선 하겠습니다.
5) 탈 것 : 일정 기간 쓰고 버려지는 것이 아닌 캐릭터와 가족화 될 수 있도록 개선 하겠습니다.
6) 시 세 : 계속해서 관련된 사항들을 검토 중 입니다.
개발팀은 꾸준히 군주 가족 분들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추가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